신용점수제에 대해 소개

 


올해부터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바뀌었다. 정부는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인 대출거절 관행개선을 위해 도입했으며 개인신용평가회사는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개인신용평점만을 산정해 소비자 및 금융사에 제공한다. 금융회사가 세분화된 대출심사 기준을 도입함 으로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이 거절되지 않고 저신용 금융소비자의 접근성은 확대 된다.



신용점수제는 개인신용평가제도로 1~1,000점까지의 신용점수로 세밀하게 신용을 평가하게 된답니다. 전에는 신용등급제로 금융거래에 활용하였답니다. 그러다보니 신용등급이 10등급 뿐이였고  1,2점의 차이로 하위등급을 받게 되면 1금융 대출은 어려워지게 되는 불이익이 생겼었답니다. 그런데 1~1,000원까지의 조금 더 세밀해진 신용점수제로 인해서 불이익에 대한 부분이 조금더 완화 될것으로 보인답니다.


1. 대출, 카드대금등 연체금지

연체가 되면 무조건 신용점수에 안좋은 영향력을 주게 된답니다.

연체가 된다면 가산이자도 높아지지만 그만큼 신용점수가 안좋아지니 실이 많게 된답니다.

반면 연체 없이 성실납부를 하게 된다면 신용점수가 올릴 수 있게 된답니다.

 

2. 각종 세금 연체 금지

통신요금, 지방세, 공과금등의 연체도 신용점수의 악영향을 끼치게 된답니다.

6개월 이상 연체없이 납부를 하게 되면 가산점등을 받을 수 있는 해택이 있답니다.

(공공요금납부실적의 경우 실적반영방법 : 개인신용조회회사 접속 -> 비금융정보반영신청하기)

 

3. 신용카드 갯수

신용카드의 경우 너무 많이 갖고 있지 않는게 좋습니다.

요즘 카드사 많고 혜택도 다양하다보니 많이 발급받으시는데 이왕이면 갯수를 줄이시는게 좋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의 경우는 할부보다는 일시불 사용을 하는게 좋고 한도의 30%가 넘지 않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4. 체크카드

신용점수제가 되면서 체크카드의 실적도 신용도에 반영되게 되었답니다. 그렇다보니 월30만원이상의 체크카드사용을 한다면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줄게 된답니다.

 

5. 신용점수 조회

신용점수를 자주 조회하게 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된다는 말이 많은데 그것보다는 정기적으로 조회를 해 자신의 신용점수를 관리해주는게 좋답니다. 무료로 조회가 가능한 나이스, 카카오, 토스등에서 조회하며 관리를 하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6. 주거래은행 이용

은행을 정해서 꾸준히 사용해 주거래은행을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주거래은행을 통해서 각종세금, 카드납부등을 하면서 실적을 쌓아가는것도 도움이 된단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국세 환급금 조회에 완벽 정리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및 지급 대상 소개

나무로 해외주식 시작하기